기업 홈페이지는 고객이 직접 해당 기업을 경험하기 전 단계에서 거치게 되는 경로가 될 수 있으며, 그 경로에서 고객은 필요한 정보를 얻고, 다음 단계로 전화상담, 견적문의, 각종 신청 등 보다 구체적인 거래의 행위로 나아가게 됩니다.
현대에는 단지 홈페이지를 갖추고 있는지, 또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할 때 그 기업의 정보가 노출되고 있는지의 여부만으로도 고객은 잠재적으로 그 회사에 대한 일차적인 가치평가를 하게 되고, 영업사원 또는 전단지를 통한 정보의 전달 만으로는 더 이상 그 기업을 신뢰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고객은 홈페이지를 살펴봄으로써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 등의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고, 신뢰를 주는 컨텐츠를 통하여 기업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하게 되는 거래 패턴을 보여줍니다.
홈페이지란 다시 말해 기업의 이미지라고 할 수 있으며, 잘 만들어진 이미지는 기업에 다가가기 위한 과정에서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대기업의 경우, 기업명만 들어도 아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가운데,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명을 듣고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수록 더욱 기업의 이미지를 홈페이지로 홍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과연 어떤 홈페이지가 좋은 홈페이지인가? 하는 문제가 중요한데, 현재 국내 온라인 시장에서의 홈페이지제작은 대부분 구체적인 기업의 전략적 목적과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에 대한 섬세한 기획과정이 없이, 워드프레스, 각종 솔루션 등으로 단순히 인쇄물을 찍어내듯 만들어진 홈페이지가 많습니다.
홈페이지의 제작 시, 제작업체는 먼저 경쟁사와 동종업체의 홈페이지에 대한 분석부터 시작하여, 고객의 요구사항, 제작목적 등을 고려하여 어떤 콘텐츠들을 디스플레이 해야 할 것인지, 해당 업종과 서비스에 따라 제작되어지는 디자인 테마와 컨셉, 어떤 방식으로 운영과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는지 전반적인 방향을 기획하여야 하며, 이 과정에서 수집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어떤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 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어필할 것인지도 정해야만 합니다. 이 과정을 비전문가인 고객이 홀로 담당해서는 경쟁력이 있고, 홍보의 목적에 맞는 좋은 컨텐츠를 현출하기 어렵습니다.
요약하면
좋은 홈페이지란?
홈페이지는 목적이 분명하여야 합니다.
어떤 정보를 어떤 사람을 대상으로 제공할 것인지, 그로 인해 얻는 이득이 무엇인지가 명확 하여야 합니다.
홈페이지는 Loading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내용을 기다리지 않고 빨리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는 보기 좋아야 합니다
세련되고, 감각적인 그래픽과 프로그램을 적절히 사용하여 방문객에게 목적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기업에 대한 느낌을 이미지화 시킵니다.
홈페이지 홍보는 많이 할 수록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홈페이지라도 방문객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포털사이트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웹문서에 정보가 노출되도록 홍보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포털 사이트 광고를 통하여 많은 방문객이 찾아오게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의 관리
그리고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만큼 이나 관리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난 수년간 한 해 동안 국내 홈페이지 제작업체 중 30퍼센트 정도가 폐업을 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현실에서 홈페이지의 제작과 관리업체의 선정은 안정성이 최우선이라고 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의 운영에 있어서 생각지 못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오류를 발견했을 때 즉각 처리가 가능한 제작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작과정이 완료되었다고 하여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는다면 고객은 홈페이지의 운영에 있어서 근심이 끊이지 않게 됩니다. 특히 홈페이지 자체에서 수익을 발생 시키는 온라인쇼핑몰 등의 경우에는 치명적인 손실을 감수하게 되는 상황이 다반사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홍보와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다수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웹에이젼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고객이 콘텐츠의 설계, 사업진행방식, 디자인까지 다양한 부분들을 함께 상의하고 계획할 수 있는 다수의 숙련된 전문 웹디자이너들이 근무하고 있는 곳이라면 가장 이상적이라 할 것입니다